2022. 12. 21. 22:30ㆍ카테고리 없음
영화소개
영화 범죄도시는 2017년 10월 3일에 개봉한 한국 영화이다. 서울 가리봉동에 위치한 조선족 범죄조직을 소탕하는 강력반 형사들에 대한 이야기이다. 청소년은 관람 불가한 영화이기 때문에 자체적으로 페널티를 갖고 시작하였다. 하지만 10월 8일에 박스오피스 1위를 달성했으며 10월 28일에는 누적 관객 수 500만 명을 돌파하며 한국 청소년 관람 불가 영화 흥행 순위 4위에 등극했다. 범죄도시 열풍은 식지 않아 결국 11월 5일에 한국 청소년 관람 불가 영화 흥행 3위까지 도달했다.
이제 영화 범죄도시에 대해 알아보자.
줄거리
영화는 차이나타운에서 발생한 칼부림 현장의 장면으로 시작한다. 주인공 마석도 형사는 전화를 받으며 걸어와 아무렇지 않게 이 상황을 정리한다. 가리봉동에는 세 개의 파벌이 있었다. 춘식이파, 이수파, 독사파이다. 어느 날, 독사파의 조직원 중 한 명이 이수파 조직원의 칼에 찔리는 사건이 발생한다. 이에 마석도 형사는 독사파로 찾아가게 되고 이수파 헐랭이의 짓이라는 것을 알게 된다. 이에 이수파로 찾아가 헐랭이를 검거해 독사파와 이수파를 화해시킨다. 한편 중국의 하얼빈의 조직이었던 흑룡파가 독사파 조직원에게 빌려준 돈을 받기 위해 차이나타운에 찾아오게 된다. 흑룡파에게 크게 당한 독사파 조직원의 복수를 위해 독사파의 두목이 직접 찾아가지만 오히려 흑룡파에게 죽임을 당하게 된다. 그렇게 흑룡파는 독사파를 손쉽게 접수하고 빠르게 영역을 확장해나간다. 춘식이파에서 회포를 풀던 흑룡파는 난동을 부리게 되고 이에 마석도 형사가 조사에 들어가 새로 들어온 흑룡파가 독사파를 접수했다는 소식을 듣게 된다. 흑룡파는 독사파에 그치지 않고 이수파의 도박장마저 접수하며 세력을 확장시키게 된다. 이수파는 자신의 도박장을 빼앗긴 것에 대한 복수를 시작하고 그 과정에서 흑룡파의 위성락이 경찰에 체포된다. 한편 이수파에게 복수를 당한 흑룡파는 이수파의 두목인 장이수를 죽이게 된다. 차이나타운에서 사업을 하려 하는 최 사장은 흑룡파에게 식사를 대접하며 자신의 사업에 방해되는 춘식이파의 두목 황 사장을 처리해달라고 부탁을 하게 된다. 하지만 그 식사 자리에 춘식이파의 조직원들이 들이닥치게 되고 흑룡파는 황급히 도망치게 된다. 한편 마석도 형사는 흑룡파를 검거하기 위해 장이수를 활용할 계획을 세운다. 지인들을 중국의 공안으로 위장하여 위성락에게 접근시키고, 마약 사업의 중간책이 되어달라고 하며 위성락을 풀어주게 된다. 중국 공안들과 흑룡파가 거래하기로 한 날 마석도 형사는 현장에 잠복을 하고 있었다. 하지만 현장에는 위성락 혼자 나오게 되고 흑룡파의 두목 장첸은 황 사장을 처리하러 가고 있었다. 하지만 황 사장을 처리하지 못했고, 중국으로 도망가기 위해 공항으로 향했다. 공항의 화장실에서 마석도 형사와 마주하게 된 장첸. 둘은 치열한 사투를 벌이게 되고, 그 결과 장첸은 마석도 형사에게 체포당하며 영화는 마무리된다.
리뷰
마동석의 화려한 액션신과 재밌는 입담이 돋보이는 영화였다. 영화의 내용적으로도 굉장히 재미있지만 이렇게 흥행하게 된 이유는 마동석 배우의 매력이 주된 이유 같다. 범죄 조직을 무서워하기는커녕 오히려 만만하게 여기는 모습과 조직의 두목들도 마석도 형사 앞에서 기죽은 모습에서 마석도 형사의 강인함을 엿볼 수 있었다. 이러한 모습들이 관객으로 하여금 묘한 쾌감과 '그래 이게 마동석이지' 하는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게 한 것 같다. 장첸과 마석도 형사의 치열한 사투가 벌어지기 전 혼자 왔냐는 장첸의 질문에 '어. 아직 싱글이야.'라고 답하는 마석도 형사의 대사는 엄청난 긴장감을 느슨하게 했고, 액션신이 펼쳐지면서 관객들은 다시 긴장상태에 돌입했다. 이러한 구성이 영화를 진부하지 않게 하는 좋은 요소가 아니었나 하는 생각이 든다. 청소년 관람 불가 영화인 만큼 잔인한 내용이나 장면들도 여럿 포함되어 있지만 평소 마동석을 좋아하거나 (필자는 마동석의 열렬한 팬이다.) 박진감 넘치는 스릴러 액션 코미디 영화를 원한다면 영화 범죄도시를 적극적으로 추천한다.